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스터 션샤인 "시대적 배경, 흥선대원군, 줄거리 그리고 신미양요"



미스터 션샤인 2화까지 방송되고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드라마 인기순위 1위에 오르며 많은 인기를 얻고있습니다. 아직 미스터 션샤인을 보고싶어도 1화부터 보질 못해서 타이밍을 놓쳐서 못보신 분들이 계실까바 2화까지의 줄거리 내용과, 시대적 배경, 그리고 흥선대원군신미양요는 무슨일인가에 대해 요약해보겠습니다.


미스터 션샤인 시대적 배경

미스터 션샤인의 시대적 배경은 1871년 신미양요때 입니다. 신미양요는 급변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외면한 대원군의 쇄국정책을 배경으로 미국과의 최초 무력충돌을 일으킨 사건이었습니다.



미국의 제너럴 셔먼 호 사건의 책임과 통상 교섭을 명분으로 조선의 주요 수로였던 강화도와 김포 사이의 해협에서 미국은 조선의 동의없이 조선의 땅에 침범하여, 교전이 일어났습니다.


3일동안의 교전끝에 조선의 광성보가 함락되고, 순무중군 어재연을 비롯한 많은 병사들이 사망했습니다. 미국의 해군은 20일간 통상을 요구하며 주둔했지만, 조선의 완강한 쇄국정책으로 아무런 협상없이 철수 했습니다. 이후 조선은 척화비를 세우고 쇄국정책을 강화합니다.


잠깐 역사적인 얘기를 했습니다. 신미양요는 쉽게말해 우리 니들이랑 할얘기없고 교역 안할꺼니까 배에서 내릴생각 하지마라! 라고 조선이 표현했지만, 미국은 그렇지 않았고 그로인한 다툼으로 교전까지 일어났던 사건이었습니다.


미스터션샤인의 배경이되는 신미양요때, 노비였던 유진, 부모님 또한 노비였고, 양반으로부터 도망을 치려했던 부모님과 유진은 도망치다가 아버지가 잡혀서 매질을 당하다가 결국 사망에 이릅니다. 어미는 양반 며느리를 인질로 잡고 유진을 도망치게 하는데, 도망치던 도중에 김갑수를 만나게 되는데, 김갑수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거절당하고 김갑수가 미국인에게 유진을 거둬달라고 합니다. 이후 유진은 미국에 가게되고, 미국에서 자라 미국 해병대 장교가 되는데, 유진이 바로 이병헌 입니다.


부모님이 독립운동가인 고애신, 동료의 배신으로 일본인들에게 부모님이 잡히게되는데, 잡히기 전에 동료들에게 애신을 맡기고, 부모님은 그자리에서 사망하게 됩니다.(여기서 특별출연 김지원, 고애신 엄마역할, 진구 고애신 아버지 역할) 살아남은 애신은 사대부 양반인 할아버지집으로 가게되고, 이후 할아버지 손에서 자란 사대부 영애 고애신(김태리)이 됩니다.


신미양요 당시 미국이랑 교전(전쟁)중 아버지가 사망하고, 포로로 잡힌 구동매, 신미양요 당시 왕위에 군림하던 사람이 있었으니, 흥선대원군입니다. 이 흥선대원군이 포로를 구하지 않겠다고 하지만, 미군은 포로들을 풀어 주게 되고, 이 사실을 안 구동매는 조선에 대한 배신감에 사로잡혀, 역적이 되겠다 다짐하게 됩니다. 이후 애신을 보게되고 한눈에 반하게 되는인물이 바로 유연석 입니다


미스터션샤인에서 변요한(김희성 역) 1화 초반에서 유진(이병헌)의 부모님을 죽인 양반집의 아들역할이면서, 고애신의 정혼자입니다. 자연스럽게 유진과는 대립하게될 것 같은 역할이면서, 애신을 위해 희생하는 역할입니다. 아직까지 많은모습이 안보이지만 추후에 더 자세히 묘사될 인물로 예상됩니다.


드라마에서 이병헌,유연석,변요한 이 세사람 모두 김태리를 좋아하게 되는 전체적인 맥락상 분명 이병헌과 이어질 운명일 것 같지만, 그래도 그들이 이뤄지기까지의 과정에서 어떤 이야기가 생기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면 더더욱 재밌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