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미네 반찬 강된장 + 막김치 만들기


욕쟁이 할머니, 간장게장, 국민할매 등 다양한 수식어를 가진 배우 김수미, 그녀가 tvN의 새로은 예능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에 나섰는데수미네 반찬은 우리나라에 해외 식문화가 유입됨으로써 잠시 조연으로 물러났던 반츤을 다시 우리의 밥상으로 옮겨오자는 취지로 시작된 전무후무 반찬전문 요리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셰프계에서 한 획을 긋고있는 최현석, 그리고 미카엘 아쉬미노프 셰프가 함께 출연하는데, 여기에 30년 내공의 손맛을 자랑하는 김수미의 요리실력이 어우러져 기존의 소외받았던 반찬들이 새롭게 재 탄생시키고 있습니다.

광고

그중에서도 수미네반찬 강된장이 인기를 끓고 있는데,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미네 반찬표 강된장 만들기


 


1.     멸치와 새우,밴댕이는 칼로 잘게 다져준 뒤, 마른팬에 넣고 약불에서 노릇하게 익을 때 까지 볶아줍니다. 멸치와 새우를 믹서기에 갈지 않는 이유는 믹서기를 이용한 것과 칼로 다져진 것의 맛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2.     씹는 식감이 일품인 소라 그리고 오징어를 준비합니다. 씹는 식감이 살아있을 정도로 소라와 오징어를 잘라준 뒤 마른팬에 넣고 다진마늘 1스푼, 다진생강 1/3스푼을 넣고 볶아줍니다. (단맛을 더하거나 잡내가 싫으신분들은 맛술이나, 소주를 조금 넣어주셔도 됩니다.)


3.     1에서 볶아줬던 멸치와 새우를 함께 넣어준 뒤 된장 2국자, 고추장 2스푼을 넣어준뒤 볶아주다가, 통깨 2스푼 그리고 참기름 1스푼을 넣어준뒤에 마지막으로 청양고추까지 썰어서 넣어주고, 1분간 더 볶아내면 수미네 반찬표 강된장이 완성됩니다.


수미네 반찬표 막김치 만들기

 

두번째로 수미네 반찬에서 인기를 얻고있는 반찬 목록 중하나 바로 막김치 입니다.




 

재료는 ,배추,육젓(새우젓), 찹쌀풀 1국자, 멸치액젓, 물고추 500ml, 쪽파, 다진마늘, 고운 고춧가루, 사이다 반컵

 

만드는 순서

1.     무와 배추는 나박김치처럼 썰고 굵은 소금으로 절여둡니다.

2.     새우젓은 국물만 사용합니다. 새우젓 국물만 적당히 한바퀴(?) 돌려주시고, 찹쌀풀도 한국자 넣습니다.



3.     멸치액젓은 커피잔으로 한잔정도 넣어주고



4.     물고추 500ml를 부어줍니다.



5.     다진마늘 2국자, 그리고 쪽파는 뿌리쪽 부분만 손에 한움쿰 쥐어질 정도로 넣어주고, 고운 고춧가루를 1국자 넣습니다.


6.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이다를 반컵 넣고 쉑잇쉑잇 잘 섞어줍니다.


바로 먹어도 맛있지만, 2~3일정도 숙성시켜준 뒤에 먹으면 더욱 더 감칠맛이 살아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